다문화 학생에 학업·진로 컨설팅…초등 입학 전후 읽기·쓰기 지원_온라인으로 베팅하기_krvip

다문화 학생에 학업·진로 컨설팅…초등 입학 전후 읽기·쓰기 지원_내기 픽스 클래식_krvip

올해부터 다문화 학생들의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학업·진로 컨설팅이 제공되고, 초등학교 입학 전후로 읽기·쓰기 등 기초학력이 지원됩니다.

여성가족부는 오늘(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0차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에서 이 같은 '학령기 다문화가족 자녀 포용적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여가부는 우선 만 7살에서 18살 다문화 학령기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학업·진로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청소년 전문상담사를 통해 78개 가족센터에서 연 4회 진행한 뒤, 2025년까지 전국 231개 센터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대상은 3,700여 명, 예산은 18억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또 가족센터를 통해 입학·입시 정보를 베트남어, 중국어, 필리핀어, 몽골어 등 12개 언어로 번역해 제공하고, 다문화가족 이중언어 인재 발굴과 관련 자기계발비 지원을 추진합니다.

부모 역량 강화를 위해 '다문화 부모학교'를 운영하고, 가족센터의 통·번역사와 다누리콜센터 상담을 통해 학부모에게 학교 문자와 가정통신문 내용을 실시간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어 여가부는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올해 3월부터 90개 가족센터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후로 '다배움'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약 1,800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등교사 등 일정 자격을 갖춘 인력이 7살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학습을 지원하고, 2025년까지 전국센터로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방문교육 서비스를 통해 초등학교 숙제지도, 기초 시민교육 등을 지원하고, 한국어 교육이나 교과학습, 진로지도 등 수요에 맞춰 '다문화 학생 배움·채움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여가부는 또 다문화가족지원법 취지에 맞춰 다문화가족 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도록 관계 법령을 개정해, 이 같은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는 외국인 부 또는 모가 해외에 체류하고 자녀는 한국인 부 또는 모와 한국에 살 경우, 법률상 다문화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아 자녀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부 또는 모가 외국에서 자란 뒤 결혼 이민으로 한국에 입국해 자녀를 낳았더라도, 국적회복으로 국적취득을 한 경우 그 자녀는 다문화가족에 해당하지 않는 한계도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여가부는 다문화 학생들의 심리·정서와 또래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단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정 내 문제, 교우관계 등에 대한 1:1 전문 심리상담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선 다문화학생과 또래 학생이 함께 하는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Dovol)와 시·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연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문화가족이 차별받지 않도록 정책 컨설팅과 가족 다양성 캠페인을 추진하고, 시행 중인 법령과 주요 정책을 대상으로 '다문화영향평가'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통계를 보면, 저출생으로 인해 전체 학생 수는 감소하는 가운데 다문화 학생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학생은 2012년 672만 명에서 2021년 532만 명으로 21% 줄었지만, 다문화 학생은 2012년 4만 7천 명에서 16만 명으로 240% 증가해 지난해에는 다문화 학생이 전체 학생의 3%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여가부 실태조사에 따르면, 다문화가족 청소년은 희망 학력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고 이런 경향이 지속될 경우 사회계층 격차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반 청소년은 대학교 진학을 원하는 비중이 74.6%였지만 다문화 청소년은 56.5%에 불과했습니다. 고등학교 이하를 택한 비중은 다문화 청소년 11.2%, 일반 청소년 3.1%로 차이가 컸습니다.

실제로 다문화가족 청소년과 국민 전체의 고등교육기관 취학률 간 차이는 18%p에 달했습니다.

다문화 학생들은 학교 공부, 또래 관계, 한국어 부족, 외모와 교사의 차별 대우 등 '다문화 배경'으로 인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학교폭력 피해율도 조사 시점이나 조사대상이 차이가 있지만, 전체 학생의 학교폭력 피해율 1.1%에 비해 다문화 청소년의 경우 8.2%로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이제까지 정부의 다문화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은 대부분 미취학 자녀의 양육부담 완화 또는 중도입국 자녀의 공교육 진입에 초점을 맞춰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부모의 이주배경이나 사회적 편견 등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고 학교에 잘 적응하고 우리 사회의 미래 인재로 자라나도록 지원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여성가족부 홈페이지]